문화영성대학원

 

교수진

교수

안내사항

  • 교수진 정보는 아래 노출 순서 기준에 따라 정렬 되었습니다.

    * 노출 순서 기준 : 직위순 - 입사일순 - 이름순

윤만근(Mankeun Yoon) 프로필 이미지

윤만근 조교수

Mankeun Yoon

연구분야

가톨릭교육, 대안교육, 인성교육,

연구키워드

교육리더십 교육방법 청소년비행 청소년사목 교리교육

교수소개


						
연구자로서 교육적 리더십과 교육적 방법의 접근을 통해 가톨릭교육, 청소년사목, 교리교육, 대안교육에 대한 발전적 방향을 연구한다.  
As a researcher, my focus is  mainly on Catholic education, Youth Ministry, Catechetics, and Alternative Education through the lens of  educational leadership and educational methodological approaches. 

최종학력

2020.05.14 | 샌프란치스코대학교 | 교육행정 (조직과 리더십) | 교육학박사

연구실적

  • 2024.09 | 교신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4권 18호, pp.793-811
    Impact of Principals' Leadership Behaviors on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Multiple-Case Study of Kindergartens in China Through the Lens of Social Exchange Theory
  • 2024.09 | 교신저자 | 중국지역연구, 제11권 3호, pp.223-249
    中国青少年网络游戏成瘾研究趋势– 基于CiteSpace知识图谱分析 –
  • 2024.08 | 교신저자 | 중국학연구 109호, pp.159-188
    중국 대학 교원의 업무 몰입의 잠재 계층과 서번트 리더십의 관계
  • 2024.07 | 교신저자 |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제13권 4호, pp.303-323
    중국 U3A의 발달 과정 및 발전 방향
  • 2024.06 | 단독 | 신학전망 225호, pp.224-262
    한국 천주교 교육사에서 바라보는 한국 살레시오회의 교육적 역할
  • 2024.01 | 교신저자 | 중국과 중국학, 제51권, pp.83-115
    中国大学生学习力研究系统性文献综述
  • 2024.01 | 교신저자 | FORUM FOR LINGUISTIC STUDIES, 제6권 1호
    Research tendency of China ESP teaching from 2007 to 2021 based on visualization analysis using Cite Space
  • 2023.12 | 단독 | 신학과철학 45호, pp.259-287
    동반자 사목을 위한 청소년 사목의 실천적 요소: 『한국 천주교 청소년 사목 지침서』를 중심으로
  • 2023.12 | 교신저자 | 중국학 85호, pp.503-520
    “双高计划”背景下广东省校企合作政策的文本研究——基于McDonnell&Elmore政策工具的视角
  • 2023.11 | 공동저자 | 중국학연구 106호, pp.157-187
    与父母建立教育合作所要求的初任教师能力的质性研究
  • 2023.09 | 교신저자 | 종교교육학연구, 제74권, pp.33-53
    팬데믹 시대 청소년 신앙 활동을 돕는 가톨릭 주일학교 교리교사의 태도와 접근방식에 대한 연구: 현상학적 방법을 중심으로
  • 2023.09 | 단독 | 신학전망 222호, pp.168-207
    돈 보스코의 교육학 건설에 영향을 준 프란치스코 살레시오의 사목적 태도
  • 2023.08 | 교신저자 | 신학과철학 44호, pp.89-120
    청소년과 함께 걷는 이들의 오래된 직무(Antiquum Ministerium): 주일학교 교리교사 신원과 역할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 2023.08 | 교신저자 | 중국지역연구, 제10권 3호, pp.115-135
    双创背景下四川省大学生创新创业支援政策分析 - 基于政策文本分析的视角 -
  • 2023.05 | 공동저자 | 중국학연구 104호, pp.177-207
    중국 대학교 교사의 소진 현상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CiteSpace 시각화 도표에 기반으로-
  • 2022.12 | 단독 | 신학전망 219호, pp.131-174
    󰡔한국 천주교 청소년 사목 지침서󰡕에 등장하는 ‘동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사목적 적용: 돈 보스코의 교육학을 바탕으로
  • 2022.12 | 교신저자 | 인문사회 21, 제13권 6호, pp.4553-4568
    가상현실(VR) 교육이 대학생의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 연구: 영어 전공 학부생을 중심으로
  • 2022.11 | 공동저자 | JOURNAL OF ENGINEERING SCIENCE AND TECHNOLOGY REVIEW, 제15권 5호, pp.133-138
    Influence of Educational Robots on Learning Performance of Learners Majoring in Computer Science
  • 2022.08 | 단독 | 종교교육학연구, 제70권, pp.275-295
    가톨릭학교의 공동체성 회복을 위한 교육적 접근과 전략
  • 2022.04 | 단독 | 교육학연구, 제60권 2호, pp.89-119
    학교부적응 학생에 대한 ‘돈보스코학교’ 공동체의 교육적 태도와 그 영향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 2022.02 | 단독 | 교육방법연구, 제34권 1호, pp.117-142
    아동보호치료시설에 적용된 돈 보스코 ‘예방교육’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사회학습이론에서 본 효과성을 중심으로
  • 2021.12 | 단독 | 가톨릭청소년교육사목연구, 제1권, pp.75-110
    예방교육의 실천적 도전과 문화적 맥락의 재해석
  • 2022.05 | 단독 | 돈보스코미디어
    젊은 살레시오 회원과 동반 : 방향과 지침 : 살레시오 양성부 살레시오 청소년사목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