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만근 조교수
Mankeun Yoon
- 02-2164-4511
- yunmose@catholic.ac.kr
- 김수환관 K220
연구분야
가톨릭교육, 대안교육, 인성교육,
연구키워드
교육리더십
교육방법
청소년비행
청소년사목
교리교육
교수소개
연구자로서 교육적 리더십과 교육적 방법의 접근을 통해 가톨릭교육, 청소년사목, 교리교육, 대안교육에 대한 발전적 방향을 연구한다.
As a researcher, my focus is mainly on Catholic education, Youth Ministry, Catechetics, and Alternative Education through the lens of educational leadership and educational methodological approaches.
최종학력
2020.05.14 | 샌프란치스코대학교 | 교육행정 (조직과 리더십) | 교육학박사
연구실적
-
2024.09
| 교신저자
|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4권 18호, pp.793-811
Impact of Principals' Leadership Behaviors on Teachers' Job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Multiple-Case Study of Kindergartens in China Through the Lens of Social Exchange Theory -
2024.09
| 교신저자
| 중국지역연구, 제11권 3호, pp.223-249
中国青少年网络游戏成瘾研究趋势– 基于CiteSpace知识图谱分析 – -
2024.08
| 교신저자
| 중국학연구 109호, pp.159-188
중국 대학 교원의 업무 몰입의 잠재 계층과 서번트 리더십의 관계 -
2024.07
| 교신저자
| 문화교류와 다문화교육, 제13권 4호, pp.303-323
중국 U3A의 발달 과정 및 발전 방향 -
2024.06
| 단독
| 신학전망 225호, pp.224-262
한국 천주교 교육사에서 바라보는 한국 살레시오회의 교육적 역할 -
2024.01
| 교신저자
| 중국과 중국학, 제51권, pp.83-115
中国大学生学习力研究系统性文献综述 -
2024.01
| 교신저자
| FORUM FOR LINGUISTIC STUDIES, 제6권 1호
Research tendency of China ESP teaching from 2007 to 2021 based on visualization analysis using Cite Space -
2023.12
| 단독
| 신학과철학 45호, pp.259-287
동반자 사목을 위한 청소년 사목의 실천적 요소: 『한국 천주교 청소년 사목 지침서』를 중심으로 -
2023.12
| 교신저자
| 중국학 85호, pp.503-520
“双高计划”背景下广东省校企合作政策的文本研究——基于McDonnell&Elmore政策工具的视角 -
2023.11
| 공동저자
| 중국학연구 106호, pp.157-187
与父母建立教育合作所要求的初任教师能力的质性研究 -
2023.09
| 교신저자
| 종교교육학연구, 제74권, pp.33-53
팬데믹 시대 청소년 신앙 활동을 돕는 가톨릭 주일학교 교리교사의 태도와 접근방식에 대한 연구: 현상학적 방법을 중심으로 -
2023.09
| 단독
| 신학전망 222호, pp.168-207
돈 보스코의 교육학 건설에 영향을 준 프란치스코 살레시오의 사목적 태도 -
2023.08
| 교신저자
| 신학과철학 44호, pp.89-120
청소년과 함께 걷는 이들의 오래된 직무(Antiquum Ministerium): 주일학교 교리교사 신원과 역할에 관한 질적 사례연구 -
2023.08
| 교신저자
| 중국지역연구, 제10권 3호, pp.115-135
双创背景下四川省大学生创新创业支援政策分析 - 基于政策文本分析的视角 - -
2023.05
| 공동저자
| 중국학연구 104호, pp.177-207
중국 대학교 교사의 소진 현상에 관한 연구 동향 분석-CiteSpace 시각화 도표에 기반으로- -
2022.12
| 단독
| 신학전망 219호, pp.131-174
한국 천주교 청소년 사목 지침서에 등장하는 ‘동반’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사목적 적용: 돈 보스코의 교육학을 바탕으로 -
2022.12
| 교신저자
| 인문사회 21, 제13권 6호, pp.4553-4568
가상현실(VR) 교육이 대학생의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 요인 연구: 영어 전공 학부생을 중심으로 -
2022.11
| 공동저자
| JOURNAL OF ENGINEERING SCIENCE AND TECHNOLOGY REVIEW, 제15권 5호, pp.133-138
Influence of Educational Robots on Learning Performance of Learners Majoring in Computer Science -
2022.08
| 단독
| 종교교육학연구, 제70권, pp.275-295
가톨릭학교의 공동체성 회복을 위한 교육적 접근과 전략 -
2022.04
| 단독
| 교육학연구, 제60권 2호, pp.89-119
학교부적응 학생에 대한 ‘돈보스코학교’ 공동체의 교육적 태도와 그 영향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
2022.02
| 단독
| 교육방법연구, 제34권 1호, pp.117-142
아동보호치료시설에 적용된 돈 보스코 ‘예방교육’에 대한 질적 사례연구: 사회학습이론에서 본 효과성을 중심으로 -
2021.12
| 단독
| 가톨릭청소년교육사목연구, 제1권, pp.75-110
예방교육의 실천적 도전과 문화적 맥락의 재해석
-
2022.05
| 단독
| 돈보스코미디어
젊은 살레시오 회원과 동반 : 방향과 지침 : 살레시오 양성부 살레시오 청소년사목부